우리는 종종, 쇼핑을 하는 부부나 연인들 사이에 오가는 오묘한 신경전을 목격한다. 


#. 그 남자 그 여자의 쇼핑 


남자 : (떼쓰며) 이제 쇼핑 그만하고 가자~! 


여자 : (매서운 눈빛으로) 잠깐만~! 조금만 더~ 


남자 : (다소 포기한 듯 한숨 쉬며) 흠… 


NA : 그렇게 상황은 종료된다.. 


이러한 남녀의 모습에 `우리 부부와 똑같구나~’ 공감하면서 속으로 피식 웃게 된다. 


여자의 쇼핑에는 남자가 모르는 꼼꼼함이 있다. 거울을 통해 입어본 옷이나 신발을 보며 그림을 그리듯 자신의 모습을 한참을 살펴보고 점원과 친구처럼 이야기를 한다. 그리고 나서 또 다른 상품과의 비교를 수 차례 반복한 후 만족이 되어야만 하나의 쇼핑이 끝난다. 반면 남자는 쇼핑을 '해결'하듯 옷이나 신발의 사이즈만 외워서 사버린다. 


이처럼 대부분의 남자와 여자는 쇼핑 태도 자체가 다르다. 꼼꼼한 여자가 남자보다 조금 더 쇼핑을 길게 하는 경향이 있는 듯하다.  그럼 쇼핑의 태도가 다른 남자와 여자 모두가 만족할 수 있는 쇼핑 방법은 없을까? 남자가 느끼는 쇼핑 피로도는 없애고, 여자에게 필요한 충분한 쇼핑의 시간이 제공되는 곳! 


정답은 홈.쇼.핑 이다. 





홈쇼핑은 여자나 남자를 피곤하지 않게 하는 쇼핑공간이다. 편안한 옷차림으로 소파에 누워서 리모컨을 돌려가며 누구나 자유롭게 쇼핑을 하면 된다. 또 하나, 상품에 대한 정보나 활용도 등의 궁금한 내용은 쇼호스트(Show-host)가 해결해준다. 만약 상품이 마음에 들지 않으면 집에서 상품을 취소 반품도 할 수 있다. 


정말 편하다! So smart! 


이런 쇼핑 창구는 홈쇼핑 하나 밖에 없을 것이다. 이것이 바로 홈쇼핑의 매력이 아닐까? 그러나 홈쇼핑도 하나의 맹점은 있다! 소비자가 직접 발로 뛰며 쇼핑을 하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상품에 대한 직접 비교가 어렵다는 것이다. 


`그럼 홈쇼핑에서도 비교를 해주세요!’ 라고 요청할 수도 있겠다. 


하지만 아쉽게도 홈쇼핑에선 상품을 소개할 때 방송 심의 규정상 타 상품에 대한 직접 비교는 금지되어있다. 경쟁 상품 간의 비교의 경쟁이 치열하면 비방까지 이를 가능성을 배제한 것이다. 


결국 홈쇼핑에서 대박 상품을 찾고 싶을 땐, 무조건적인 비교에 의존해가며 쇼핑할 것이 아니라 어떤 상품이 옥석을 가릴 진짜 대박 상품인지 알아차리는 '매의 눈'이 필요하다. 그 답은 쇼호스트 멘트에 있다! 




<진짜부부대박쇼의 왼쪽부터 김지애, 성민기 부부쇼호스트>


“<시중동일 제품>인지 꼭 비교해보세요!” 


지인들에게 종종 듣는 질문이 바로 `그 상품 시중 동일 모델 맞아?’ 라는 것이다. 

때때로 `홈쇼핑용 상품이냐’라는 질문을 받게 되는데, 최근 홈쇼핑에서 공개하는 상품들은 대부분 시중에서 판매하는 상품이 많다. 홈쇼핑에서도 고객의 상품에 대한 선호도를 조사하기 때문에 소비자가 원하는 시중판매 동일 모델의 비중을 더욱 크게 가져가고 있다. 

광고 속 동일 상품인지, 시중판매 인지, 백화점 판매 상품인지 확인해 볼 것! 


"이 상품은 <홈쇼핑 유일!>의 기능을 갖고 있어요~ " 


다른 상품에서는 찾아보기 힘든 특장점을 주시하면 좋다. 

익숙한 브랜드라면 상품 선택이 쉽지만 브랜드가 낯선 중소기업의 상품에서는 상품 신뢰를 위한 부가적인 내용을 확인하면 좋은데 이를테면, 상품의 효능과 효과가 중요한 상품들은 공인인증기관의 인증서나 시험 확인서 등을 확인하면 도움이 되겠다. 

이런 경우는 이미용 상품이나 생활, 건강식품 등에서 많이 볼 수 있다. 상품의 효능 효과와 개선에 대한 내용을 꼼꼼히 확인해야 한다. 


"이미 써 보신 많은 분들이 <상품평>을 남겨주셨는데요~ 확인해볼까요?" 


다양한 고객의 (연령, 성별) 관점에서 상품을 볼 수 있는 시야가 생기기 때문이다. 내가 구매하기 이전에 상품을 구매한 소비자의 의견은 쇼핑 결정에 큰 몫을 차지한다. 

상품에 대한 구매후기나 상품평 또는 블로그를 통해 상품의 속을 들여다보면 결정이 훨씬 쉬워지겠다. 선물용 상품을 찾을 때 더욱 도움 된다. 


"이 시간 한달 <무료체험찬스>를 이용해보세요~!"


이미용 상품이나 생활 상품들 가운데 상품에 차이는 있으나 일정 기간 무료로 써볼 수 있는 상품들이 있다. 상품에 대한 자신감이기 때문에 직접 체험을 하며 비교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 물론 써본 후 마음에 들지 않으면 취소, 반품이 가능하다. 


"이미 10회째 <매진>된 상품입니다!"


'홈쇼핑 매진 정말이야?' 정답은! '네!' 

홈쇼핑은 심의 규정을 준수해야 한다. 몇 회 연속 매진인지 등을 확인해 볼 것! 상품의 인기를 실감할 수 있다. 


그 밖에… "최단기간 <최다 판매!> 판매 기네스! 신기록!" 상품 


최근 판매 실적을 공개하는 상품들 얼마나 많이 판매됐는지 확인하기! 그만큼 많은 사람들이 선택했다는 근거가 된다. 수입상품이거나 물량에 따라 조금 더 빨리 매진되는 경향이 있다. 




대박 상품을 고르는 방법을 몇 가지 적어봤다. 어찌 보면 홈쇼핑은 가상의 공간처럼 보이나 고객과 실시간으로 소통하는 채널(Live)이다. 화면 너머에 있는 상품을 쇼호스트의 멘트를 통해 가까이 비교해보고 체험할 수 있는 방법을 최대한 이용해보면 어떨까? 대박 상품을 "득템"하는 쇼핑 찬스는 생각보다 쉽다.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