홈쇼핑 상품은 직접 보고 사는게 아니기 때문에 '방송만 보고 제품 품질을 어떻게 믿지?', '과연 방송처럼 제품이 좋을까?', '100시간 임상 받았다는데, 쇼호스트 말이 사실일까?'라며 한번쯤 고개를 갸우뚱 의심 해보셨을텐데요. 롯데홈쇼핑 고객의 행복한 쇼핑을 위해 좋은 상품을 찾고 정말 좋은 상품인지 고객의 마음으로 뜯고 자르고 던지고 돌려보고 꿰뚤어보며 품질을 책임지는 곳이 있다하여 로토미가 출동했습니다. 회사 구석구석을 돌아다니며 사진도 찍고, 참견도 하는 로토미의 회사탐방기. 이번에는 이름부터 있어보이는 '품질연구센터'에 다녀왔습니다.
롯데홈쇼핑 품질연구센터는 롯데홈쇼핑 6층에 있습니다. 품질연구센터는 크게 2가지로 나눌 수 있답니다. 상품을 제조하는 현장을 직접 방문해서 상품 제작 공정과 완성 품질, 불량률을 점검하는 현장 QA와 본사에 위치한 품질연구실에서 섬유, 재질, 경도, 상품 포장에 대해 점검하는 품질연구실 QA가 있습니다. 오늘은 그중 품질연구실에 대해 소개하도록 하겠습니다.
※ 여기서 잠깐! QA란? [명사] <경제> [같은 말] 품질 보증(제품의 품질이 일정 수준에 있음을 보증하는 일).
롯데홈쇼핑 품질검사 과정은 어떻게 될까요? 상품 진행이 확정되면 MD가 QA팀에 품질검사를 의뢰합니다. 그런 다음 해당 상품의 QA 담당자는 MD가 품질 검사를 의뢰한 상품을 확인하고 접수합니다. 협력사에 QA 진행 방법 및 필요사항에 대해 안내 한 후, 해당 상품의 법적 기준 및 자체적인 품질 기준을 통해 검사를 진행합니다.
QA 진행된 상품은 상품 현장 실사를 통해 실제 고객에게 배송될 상품과 품질과 동일한지 여부를 판단하고 제조사의 품질관리 상태를 점검하게 됩니다. 모든 QA 절차가 끝나면 상품코드 승인을 한 후, 물류센터 입고 검사 후 판매가 진행됩니다! 복잡하지만 참 꼼꼼하죠? 판매 후에도 사후관리 QA가 들어간다고 해요. 우와 짱!
품질검사 과정을 더 자세히 알아보기 위해 품질연구실에 가봤습니다. 관계자외 출입금지라는 어마어마한 경고문이 있지만 오늘 로토미는 이곳에서 무엇을 하는지 알아보기 위해 용기를 내어 두드려봅니다. 똑똑똑! 들어오세요~.
품질연구실에 들어서니 신기한 것들이 참 많죠? 이곳에서는 제품 테스트 및 협력사와의 미팅이 주로 이루어지고 있어요. 신규협력사 미팅시에는 품질연구센터 안내서와 인증 가이드북으로 보다 쉽게 QA 프로세스를 이해하도록 안내해드리고 있죠(모르면 물어보셔도 되요~).
섬유분석, 이화학시험, 계측시험, 보석감정... @_@ 어렵다, 어려워! 과학책에서 보던 실험들이 이곳에서 진행되고 있었는데요. 호기심 많은 로토미가 그냥 지나칠 수 없죠. 로토미의 품질연구실 방문 기념으로 몇가지 테스트를 직접 소개해드릴게요. Ready~ Action!
'사랑을 쓰려거든 연필로 쓰세요~'도 아니고, 연필로 글만 쓰는 줄 알았는데 이건 뭘까요? 쓱싹쓱싹 연필 경도 테스트를 통해 코팅면이 벗겨지거나 긁힘 정도를 확인해서 제품의 코팅력을 측정합니다. 절단된 냄비를 앞뒤로 움직이며 긁힘 정도를 확인하는 것을 보니 제 마음도 긁히는 듯한 느낌이었어요. 아픈만큼 통과하길...
다음은 가죽감별입니다. 아까워서 고이고이 모시는 신상가방... 여기서는 과감하게 싹둑싹둑 잘라버립니다. 자른 가죽의 단면층과 뒷면을 보고 가죽의 진위여부를 확인하는데요. 직접 가죽감별을 할 뿐만 아니라 공인기관 시험성적서(소재감별, 마찰견뢰도 등) 서류 검사 후 비로서 방송에서 "이 가방은 양가죽으로 만들었습니다~"라고 멘트할 수 있답니다.
품질연구실 한 쪽에서 쿵! 쾅! 쿵! 쾅! 소리가 들리는데요. 건물이 흔들리는 것 같은 느낌... 지진일까요? 이 소리는 현재 낙하테스트를 진행하는 소리입니다. 실제로 고객에게 배송되는 동일한 제품을 6회 이상 던져 내부 상품 파손여부를 확인하고 개선점이 필요한 포장상태는 안전한 배송을 위해 개선합니다. 깨지기 쉬운 냄비는 포장이 아주 잘 되어 있습니다! OK 합격!
QA 검사가 한창인 품질연구실을 나오니 품질연구센터 옆쪽으로 상품군별로 차곡차곡 정리되어 있는 샘플들이 보이네요. 정리의 달인이 있나봐요! 이 곳은 방송 전 상품을 직접 만지고, 바르고, 신어보고, 입어보는 상품들이 모여있는 샘플실 입니다. 롯데홈쇼핑 직원이라면 누구나 와서 모든 상품을 직접 체험할 수 있답니다.
고객의, 고객에 의한, 고객을 위한 마음으로, 언제나 고객의 입장에서 매의 눈으로 디자인, 사이즈 등 꼼꼼히 살펴보고 제품의 개선점을 반영하여 품질에 힘쓰고 있어요. 좋은 품질로 매력적인 홈쇼핑이 되기 위해서 항상 노력하고 있는 품질연구센터입니다.
동에 번쩍! 서에 번쩍! 땅끝마을 해남부터 서울, 대전, 대구, 부산 찍고! 전국 방방 곡곡 현장 실사를 다니는 품질연구센터. 다음 시간에는 '봄 신상 제품'을 만드는 제조 공장을 찾아가볼게요. 현장실사는 어떻게 진행되는지, 봄 신상 제품은 어떻게 만들어지는지 기대해주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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