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서웠던 추위의 끝, 그리고 새로운 시작이 있던 2013년 3월 5일. 롯데홈쇼핑에도 새로운 시작이 있었습니다. 바로, 롯데홈쇼핑 페이스북의 오픈입니다. 고객과 더 많은 소통을 하기 위한 방법을 찾고 있던 롯데홈쇼핑. 이전까지 롯데아이몰이라는 이름으로 페이스북을 운영하고 있었으나, 여러분께 더 많은 정보를 전달하기 위해 롯데홈쇼핑 공식 페이스북 오픈을 진행하게 된 것이죠.
이전에 '롯데홈쇼핑 2013 Yearly SNS'에서 지난 1년간 롯데홈쇼핑 페이스북이 어떻게 운영됐는지 소개해드렸었는데요~. 오늘은 그 때 미처 다하지 못했던 이야기를 나눠볼까해요. 궁금하면 따라오세요!
롯데홈쇼핑 페이스북에 들어가면 가장 먼저 보이는 한 문장 "All Line의 행복한 쇼핑". 다들 한 번쯤 보셨을텐데요. 이게 무슨 뜻일까 궁금하셨던 분들 많으시죠? 이 답은 롯데홈쇼핑 채널에 있답니다.
롯데홈쇼핑의 채널은 총 4가지입니다. 많이 알고계시는 TV 롯데홈쇼핑과 인터넷 롯데아이몰, 오프라인 카탈로그 그리고 모바일 앱 롯데홈쇼핑이지요. 즉 TV, 온라인, 오프라인, 모바일을 전 매체를 아우른다는 의미에서 All Line이라는 표현이 사용된 것입니다.
행복한 쇼핑은 말 그대로 롯데홈쇼핑을 통해 행복한 쇼핑을 하실 수 있기를 바라는 뜻에서 들어간 내용입니다. 그래서 롯데홈쇼핑 페이스북 팬들을 행쇼팬이라고 부르기도 해요(여러분 행복하신가요~?).
롯데홈쇼핑 페이스북의 마스코트이자, 제 단짝 핑거걸. 그녀는 20대 중반의 재기 발랄함과 귀여움으로 여러분께 사랑받고 있어요. 핑거걸 이름을 들었을 때, 딱 생각나는 질문 하나씩 있으시죠? 그 중 가장 많이 듣는 질문이 바로 "핑거걸은 왜 핑거걸인가요?" 입니다.
이 질문 또한 롯데홈쇼핑 채널의 특징과 관련이 있습니다. TV 롯데홈쇼핑, 온라인 롯데아이몰, 오프라인 카탈로그와 모바일을 사용할 때 모두 '손'이 필요합니다. TV 롯데홈쇼핑으로 주문할 땐 리모컨과 전화기를 '손'으로 눌러야하고, 온라인 롯데아이몰을 사용할 때는 마우스와 키보드를 '손'으로 사용하기 때문에 핑거걸이 핑거걸이 되었습니다. 어머~ 이렇게 깊은 뜻이?
귀여운 핑거걸에게도 숨기고 싶은 흑역사가 존재하는데요. 지금의 귀염귀염 열매를 한껏 품은 핑거걸도 한 때, 평범 혹은 부담스러웠던 적이 있었답니다. 처음 페이스북 오픈때는 아주 평범하고, 어디서든 볼 수 있을만한 젊은 여성이 핑거걸이라고 나왔었죠(이제 와서 말하지만, 핑거걸 그렇게 여성스럽지 않잖아요?).
그렇게 그녀가 조용히 사라지고, 갑자기 등장한 손가락 모양의 캐릭터! 사랑의 짝짓기에서 많이 쓰던 손가락 모양에 반짝이는 눈동자까지...! 귀여웠지만... 참 부담스럽고, 징...징그러웠답니다. 이 손가락 모양을 유지하고자 다양한 시도를 했으나... 실패로 끝나고 또 다시 핑거걸은 조용히 사라지게 됩니다.
그리고 아주 오랜 기다림 끝에! 지금의 핑거걸이 우리 곁으로 왔습니다. 손가락 모양의 모자를 귀엽게 쓴 2등신의 핑거걸은 행쇼팬 사이에서 귀염둥이로 거듭나고 있죠. 그녀에게는 아주 숨기고 싶은 과거겠지만, 날이 날인 만큼 오늘은 한 번 공개해봤습니다. 여러 과정을 통해 나왔기 때문에 그런지 더 귀여워보이지 않나요?
핑거걸 얘기가 나오면 빠짐없이 나오는 사람이 있죠. 바로 지금 여러분께 이야기 하고 있는 로토미입니다. 로토미의 이름도 롯데홈쇼핑 페이스북에 있다는 사실! 알고 계셨나요? 핑거걸과 달리 로토미는 아주 단순하면서, 애정이 듬뿍 묻어있는 이름이랍니다.
시간은 10월 어느 날, 핑거걸의 이름을 몰랐던 행쇼팬 한 분께서 '롯홈이 짱 귀여워요!' 라고 말씀을 해주셨죠. 핑거걸은 그때 '나는 핑거걸'이다 라고 말하지 못하고 그저 "감사합니다"라고 말했더랬죠. 그러다가 입에 척척 붙는 롯홈이의 매력에 빠져 제가 그 이름 덥석! 가져왔습니다. 잘 빼앗아온 것 같죠?
롯데홈쇼핑 페이스북의 얼굴이라 할 수 있는 커버와 프로필. 그동안 커버는 총 9회, 프로필은 총 4회 변경이 되었습니다. 살짝 구경해볼까요?
오픈 초기 롯데홈쇼핑 전 채널을 형상화한 일러스트 커버로 시작하여 매 계절마다 커버 변경을 진행했죠. 여름에는 해변, 가을에는 낙엽, 겨울에는 눈사람... 이 외에도 기획전이 있을 때마다 변경되었습니다. 한여름에 맞이하는 겨울 "8월의 크리스마스" 때는 한 여름 남들과는 다르게 시원한 겨울 커버를 진행했었답니다. 최근에는 봄느낌이 물씬 풍기는 개나리 이미지로 변경했답니다. 커버만 보아도 계절이 보이는 것 같죠?
프로필은 초기 CI를 활용한 이미지에서 선물상자를 표현한 이미지로 변경됐습니다. 최근에는 귀염둥이 핑거걸이 나온 프로필로 변경이 되었습니다. 핑거걸이 꼭 선물같아 귀여운 이미지입니다.
두서없이 정리한 롯데홈쇼핑 페이스북의 숨겨왔던 이야기들. 재미있게 보셨나요? 이제 갓 한살을 넘긴 롯데홈쇼핑 페이스북. 1년, 10년, 100년 그 이상 오래오래 함께 여러분과 소통하고 공감하는 채널이 되겠습니다:)
'Brand STORY > 홈쇼핑 뉴스' 카테고리의 다른 글
[PD의 모든 것 2] 매번 가슴 뛰는 그 이름, 바로 야외촬영! (12) | 2014.03.10 |
---|---|
[카탈로그의 정석] 고객 찾아 3주, 롯데홈쇼핑 카탈로그 제작기 (0) | 2014.03.06 |
[PD의 모든 것 1] 홈쇼핑 방송은 상품이다? (0) | 2014.02.28 |
롯데홈쇼핑 2014년 3,4월 달력 바탕화면(1920*1080 / 1280*1024) (0) | 2014.02.28 |
롯데홈쇼핑 동반성장 베스트파트너십 시상식 진행 (0) | 2014.02.26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