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4년, 한국의 홈쇼핑이 올해로 20주년을 맞이하게 되었습니다 짝짝짝(콩~그레~츄~레이션♬). 오늘 날 고객들에게 많은 사랑을 받고 있는 홈쇼핑이지만, 지난 20년이 늘 순탄하지만은 않았다고 해요. 그래서 준비했습니다! 지난 해 많은 사랑을 받았던 '응답하라 1994'에 이어, 홈쇼핑이 처음 생겨난 해에 맞춘 '응답하라 1995'. 지금부터 로토미와 함께 다사다난했던 홈쇼핑의 발자취를 둘러보러 가시죠!



▲ 위 이미지는 인용의 목적으로 사용되었습니다. 

'You Must Come Back Home~'을 외치며 1995년 대한민국을 들썩이게 했던 서태지의 아이들의 ‘Come back home’을 기억하시나요? 수많은 가출 청소년을 집으로 돌려보냈다는 ‘Come back home’ 노래가 거리에 울려퍼지던 그 시기, 대한민국 최초로 TV에서 물건을 파는 신기한 방송이 생겨나게 됩니다. TV에서 물건을 소개하고 판매하는 홈+쇼핑 시대가 개막한거죠! 그렇다면 처음 판매된 홈쇼핑 상품은 무엇이었을까요?


학생들이 ‘Come back home’을 외칠 무렵, 최초 홈쇼핑 방송에서는 뻐꾹~ 뻐꾹~ 뻐꾸기 시계가 정시를 울려댔습니다. 처음 홈쇼핑에서 판매된 상품이 다름 아닌 뻐꾸기 시계였다니...! 지금의 로토미에게도 그저 신기할 따름인데요. 그렇다면 야심차게 선보인 이 상품은 첫 방송에서 몇 개나 팔렸을까요? 뻐꾸기 시계의 첫 매출은 겨우 7개! 그 중에서 4개는 임직원 주문이었다고 하니 그 시작이 얼마나 험난했을지 짐작이 가네요 흑흑.


▲ 위 이미지는 인용의 목적으로 사용되었습니다. 

남북의 가슴 아픈 사랑을 그렸던 한석규, 김윤진 주연의 영화 '쉬리'가 국민영화로 떠오른 1999년. 로토미도 'when I dream~♬'이라는 주제곡과 함께 두 주인공의 로맨틱한 수족관 키스신이 기억에 많이 남는데요. 당시 영화 '쉬리'만큼이나 대한민국을 강타한 국민상품이 있습니다. 바로 어머님들의 MUSH HAVE ITEM인 김치냉장고가 그 주인공이죠!


당시 김치냉장고는 가전제품의 새로운 장을 연 新 상품군이었습니다. 특히 1999년에 TV 홈쇼핑을 통해 김치냉장고가 판매되기 시작하면서 김치냉장고 열풍도 날개를 달게 되는데요. 그렇게 인기가 쭉쭉 올라간 김치냉장고는 오늘날 필수 가전제품 중 하나로 굳건히 자리매김하게 되죠! 김치 톡!톡!


▲ 위 이미지는 인용의 목적으로 사용되었습니다. 

'짝짝~짝 짝짝 대~한~민국!' 2002년 뜨거웠던 월드컵의 열기를 기억하시나요? 온 나라의 축제였던 한일월드컵! 여기 저기 빨간 물결이 너울거리는 월드컵 시즌을 맞아 홈쇼핑도 탄탄한 상품 구성으로 고객들을 사로잡을 준비를 합니다. 축구경기를 위해 TV 앞을 사수하는 아빠, 오빠, 남성고객들을 위한 맞춤상품, 바로 TV, 노트북과 같은 가전제품이죠!


축구경기가 시작하기 전, 중간에 쉬는 시간, 경기가 끝난 직후 고객들이 채널을 돌리는 그 때 고객들을 사로잡을 가전제품을 저렴하고 좋은 구성으로 판매했답니다. 그 결과, 고객도 홈쇼핑도 대한민국 축구도 모두 모두 행복했던 2002년 월드컵이었죠! 대~한~민국!!


▲ 위 이미지는 인용의 목적으로 사용되었습니다. 

2012년, 전세계를 반하게 한 싸이의 강남스타일이 새로운 한류문화를 이끌게 됩니다. '오빤 강남스타일~♪' 멜로디에 맞춰 말춤을 추는 싸이가 전세계인들을 사로잡고, 그의 뮤직비디오가 Youtube에서 1억뷰를 돌파하며 한류의 새로운 장을 열게 되는데요. 2012년의 新 한류가 비단 음반계에서만 나타난 것은 아닙니다. 한국의 홈쇼핑도 해외진출을 통해 아시아에 새로운 홈쇼핑 문화를 불러오게 되었답니다.

 

2012년은 롯데홈쇼핑이 베트남에 롯데닷비엣을 설립한 해이기도 합니다. 한국의 많은 홈쇼핑들이 아시아에 진출하여 현지화 전략과 차별화된 상품 구성으로 큰 성공을 거두고 있죠. 단순히 홈쇼핑의 해외진출이 아니라, 홈쇼핑을 통해 해외로 진출한 국내 중소기업 상품들이 해외에서 큰 성공을 거두게 되었답니다. 그래서일까요? 로토미에게 2012년은 新 한류문화로 나타나는 한국의 저력을 확인할 수 있었던 뜨거운 해로 기억되고 있어요!



지난 20년, 세상의 변화만큼이나 홈쇼핑도 꾸준히 성장해 왔습니다. 때로는 시행착오를 겪기도 했지만, 지난 20년간 홈쇼핑은 고객들에게 한걸음 더 다가가기 위해 끊임없이 노력해 왔답니다. 무엇보다 고객 여러분들의 애정이 있었기에 이 자리까지 올 수 있었다는 사실! 로토미에게도 다른 홈쇼핑 친구들에게도 20주년 생일이 뜻깊은 이유가 바로 여기에 있습니다.


앞으로 다가올 10년 20년 더욱 똑똑하게 성장하고 특별하게 변화할 롯데홈쇼핑! 그 길에 변함없는 애정과 격려 부탁드립니다♥ '응답하라! 더욱 더 화려하게 비상할 롯데홈쇼핑의 2014년!'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