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싱데이(Boxing Day)를 아시나요? 이름만 들으면 대규모 권투라도 열리는 날 같지만 크리스마스 직후, 백화점과 대형마트를 포함한 거의 모든 상점에서 진행되는 엄청난 할인율의 세일 행사를 일컫는 말입니다.


<출처: 위키피디아>


박싱데이(Boxing Day)란?


봉건시대 영주들이 크리스마스 다음 날인 12월 26일 상자(box)에 옷, 곡물, 연장 등을 담아 농노들에게 선물하며 1일간의 휴가를 주었던 전통에서 유래했다. 영국이 이 날을 공식적으로 공휴일로 지정하면서, 소비자들이 쇼핑하기에 좋은 날로 인식되고 있다.


대규모 쇼핑이 이루어지는 박싱데이가 이번에는 롯데홈쇼핑과 만났습니다. 매월 마지막 주 3일간 리퍼∙이월 상품을 초특가에 판매하는 롯데홈쇼핑 박싱데이! 롯데홈쇼핑과 박싱데이의 만남을 조금 더 자세히 살펴볼까요?





협력사에겐, 재고 소진과 홍보의 기회를!

협력사들의 가장 큰 고민, 바로 ‘판매할 곳’이 마땅치 않아 재고 소진의 어려움이 크다는 것인데요. 롯데홈쇼핑은 최대 20% 적립 행사를 진행하는 등 적극적인 박싱데이의 홍보를 통해 협력사의 재고 소진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고객님들은, 합리적인 가격으로 좋은 상품을!

박싱데이 상품은 기존 상품에 비해 대폭 할인된 가격으로 고객님들께 선보이고 있는데요. 단순 변심에 의한 반품 상품, 이월 상품, 전시 상품 등 거의 새것과 다름없는 상품을 훨씬 합리적인 가격으로 만나볼 수 있는 기회인 것이죠. 


롯데홈쇼핑만이 할 수 있는 박싱데이!

롯데홈쇼핑 박싱데이가 홈쇼핑 업계 최초로 진행되었다는 사실, 알고 계셨나요? 롯데홈쇼핑은 박싱데이를 통해, 저렴한 가격만으로 승부하는 것이 아닌 특별한 서비스와 콘텐츠로 고객에게 다가갈 수 있었답니다.





박싱데이의 기획 의도부터 앞으로의 행보까지! 롯데홈쇼핑 팬분들의 궁금증을 싹~ 해결하고자 EC 부문장 서용운 상무를 찾아갔는데요. 탁 트인 전경만큼 속 시원한 서용운 상무의 인터뷰를 들으러 가 볼까요?



Q 박싱데이의 기획 의도는 무엇인가요?


한계를 뛰어넘어 기회를 만들기 위해

현재 홈쇼핑 업계는 홈쇼핑, 오픈마켓, 소셜마켓 등 보이지 않는 적들과 싸워야 하는 전쟁터입니다. 이런 전쟁 같은 상황에서 ‘가격’만으로 고객님들께 스마트 쇼핑 경험을 선물하기가 어렵단 생각이 들더군요. 롯데홈쇼핑만이 판매하는 상품의 종류도 많지만, 이 역시 스마트 쇼핑 경험을 돕는 데는 한계가 보였습니다. 가격 경쟁으로는 고객님들께 ‘스마트한 쇼핑 경험’을 선물하기 어렵단 판단에, 박싱데이를 기획하게 되었죠.


Q 한 차례 진행된 박싱데이, 반응이 어떤가요?


노하우가 쌓여, 보다 좋아질 롯데홈쇼핑 박싱데이

7월에 박싱데이를 한 차례 진행해보니 새로운 것에 대해 저 스스로에게도, 그리고 우리 직원들에게도 동기부여가 되더군요. 새로운 서비스와 콘텐츠를 제공했을 때, 예상외로 많은 분들이 긍정적인 반응을 보여주셨거든요. 실제로 7월 박싱데이가 끝나고 여러 협력사에서 다음 기회엔 우리도 꼭 박싱데이에 참여하고 싶다는 문의가 줄을 이었습니다.



Q 박싱데이가 앞으로 나아갈 방향은 무엇인가요?


더 많은 고객님들과 협력사가 찾는 박싱데이가 되는 것이 우선

아직은 박싱데이가 발걸음을 떼는 단계이기 때문에 탄탄한 기반을 다지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더 많은 협력사가 롯데홈쇼핑과 함께 일하고 싶어 하며, 더 많은 고객님들이 박싱데이를 기다리게 하는 것. 그것이 제가 생각하는 롯데홈쇼핑의 첫 번째 과제랍니다. 매달 진화된 모습의 박싱데이를 보여드리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이번에는 롯데홈쇼핑과 함께 박싱데이를 진행한 협력사분들의 인터뷰를 통해 박싱데이를 알아보는 시간을 가져봤는데요. 박싱데이를 준비하며 어떤 비하인드 스토리가 있었을까요?



바자르MD 유채연
처음에 롯데홈쇼핑 박싱데이에 대해 들었을 때는 좋은 상품을 좋은 가격으로 고객님들께 제공하자라는 저희 브랜드 특성과도 맞아떨어져 눈길이 가더라고요.

처음에는 리퍼 상품으로 얼마나 큰 매출을 낼 수 있을지 반신반의했어요. 그런데 그 결과는 놀랍더라고요. 지금껏 진행했던 행사에 비해 큰 성과를 보였기 때문에 브랜드 재고 처분과 브랜드 홍보에 많은 도움이 되었답니다. 

특히 저희 ‘유러피안 자수 퀼팅 침구세트’는 상품의 계절성이 적절했을 뿐만 아니라, 롯데홈쇼핑의 MD 님께서 특별히 신경 써주신 덕분에 가장 기억에 남네요. 판매에 대한 압박감과 사명감이 큰 저에게 박싱데이는 한줄기 빛이 되어 준 것이죠. 하하


금강제화 E-BIZ 사업부 강효원

금강제화는 7월에 진행된 박싱데이에 진행 상품이 없어서 아쉽게도 참여하지 못했는데요. 그러다 박싱데이가 많은 고객님들의 사랑을 받았다는 이야기를 듣고 너무 아쉽더라고요. 그래서 저희도 8월 박싱데이에 좋은 가격의 제품을 제공하기 위해 참여하게 되었어요.


특히 롯데홈쇼핑 고객과 저희 고객 타깃이 일치해서 처음 박싱데이에 대해 들었을 때부터 우린 잘 맞겠다 싶었죠. 롯데홈쇼핑 박싱데이를 통해 금강제화에게는 재고 소진을 할 수 있고, 롯데홈쇼핑은 합리적인 쇼핑 기회 제공을 할 수 있어 모두가 win-win 할 수 있을 테니, 이번 기회에 롯데홈쇼핑과 금강제화의 케미를 제대로 보여드릴게요.



비앤엠셀렉티드 MD 박지혁

저희 비앤엠셀렉티드는 여러 홈쇼핑을 통해 다양한 홈쇼핑 여성의류를 제공하고 있는데요. 그중에서도 롯데홈쇼핑 박싱데이는 꾸준한 노출과 홍보로 높은 매출은 물론 반품 고객이 현저히 적더라고요. 고객님들의 만족도가 어마어마하다고 할 수 있죠!


박싱데이의 취지에 맞는 리퍼, 이월 상품들이 저희 재고에 상당수를 차지하고 있더라고요. 그래서 주저하지 않고 참여하게 되었죠. 결과적으로 재고를 거의 소진할 수 있었고, 매출에도 크게 도움을 받게 되었어요. 앞으로도 박싱데이를 통해 협력사와 롯데홈쇼핑 모두 함께 성장했으면 하는 바람이 있어요.



고객, 협력사, 롯데홈쇼핑 모두가 win-win 하는 롯데홈쇼핑 박싱데이! 고객님들께 알뜰 쇼핑의 기회를 제공하고 판로를 찾지 못하는 협력업체의 재고 부담을 해결하고자 롯데홈쇼핑은 매달 진화된 모습의 박싱데이로 찾아뵈려고 합니다. 매달 마지막 주에 진행될 박싱데이에 대한 많은 관심 부탁드립니다.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