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홈쇼핑의 세계는 냉정합니다. 진보한 상품은 박수를 받지만, 진부한 상품은 외면 당합니다. 그럼 행운을 빌어요~”

케이블 채널에서 진행했던, 서바이벌 패션 디자이너 프로그램에서 유행했던 말이죠? 패션계는 하루가 다르게 빠르게 변화하고, 빠르게 소비하기 때문에 그만큼 트렌드에 민감한 분야입니다. 그렇다면 홈쇼핑 시장은 어떨까요? 하나의 대박 상품만 가지고, 주구장창 방송하던 과거와 달리, 홈쇼핑 고객들도 트렌드에 민감하고, 명확한 소비를 하기 때문에 상품 주기도 짧아지고, 소비 패턴도 빠르게 변화하고 있니다. 이제 홈쇼핑 시장에서도 진부한 상품은 고객들에게 외면당하기 쉽습니다. 옷을 만드는 디자이너가 있다면, 홈쇼핑에선 상품을 기획하는 MD(Merchandiser)가 있습니다. 


지금부터 로토미와 함께 MD란 무엇인지 함께 알아볼까요?


사람들은 홈쇼핑의 꽃이 “MD” 라고 해요. 위닉스 제습기, 온수매트, 태양 트리트먼트, 닉스 팬츠 등~ 방송할 때 마다, 소위 ‘대박’을 터트리며, 매진 행진을 하고 있는 상품들이 바로 그들의 손에서 탄생하고 있죠! ‘기대 그 이상의 가치’를 고객에게 제공하기 위하여, 밤낮으로 고군분투하는 MD들! 로토미는 그저 놀라울 뿐이에요.


그렇다면 MD는 어떤 의미 일까요? 초록색 검색창에 물어봤습니다.


MD는 머천다이저(Merchandiser)의 약자로, 상품이라는 의미인 ‘merchandise’에 ‘er’을 덧붙여 상품화 계획, 구입, 가공, 상품진열, 판매 등에 대한 결정권자 및 책임자를 의미합니다.  머천다이저는 분야에 따라 직무내용에 다소 차이가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의류업체의 머천다이저는 다음 4개의 업무를 담당합니다. 

① 정보분석 업무 : 어떠한 제품(가격, 디자인, 브랜드)을 언제, 어느 정도, 어떻게 생산하면 좋을까를 계획하기 위해 시장정보, 소비자 정보, 패션정보, 판매실적정보 및 관련산업정보 등을 분석합니다.

② 상품기획 업무 : 어떠한 소비자를 대상으로 상품을 기획할 것인가를 명확하게 설정하기 위한 여러 작업을 합니다.

③ 생산 업무 : 생산에 필요한 여러 문제를 검토, 설정합니다.

④ 판매촉진 업무 : 판매원이나 영업 담당자들에게 상품의 특성을 알려주고 판매촉진계획을 세웁니다. 이에 비해 유통업(도.소매업)에서는 사업기획으로서 무엇을 사업할까라는 상품구색계획, 사업량, 사업방법, 사업처, 사업시기, 사업가격, 사업조건 등을 계획하는 업무를 수행합니다.

[네이버 지식백과] 머천다이저 [merchandiser] (두산백과)


너무 어려우시다고요? 쉽게 말해, MD는 홈쇼핑에서 상품개발자 또는 상품기획자라고 생각하면 됩니다. 하지만 롯데홈쇼핑의 MD는 상품개발부터 방송 참여, 고객 C/S 관리, 물류, 사후 관리까지. 업무 전반에 걸쳐 참여하고 있기 때문에, MD는 ‘뭐(M)든지 다(D)하는 사람!”이라고 불릴 만큼 만능 엔터테이너의 모습을 보이고 있답니다.


그렇다면, 롯데홈쇼핑 직원들은 MD를 어떻게 생각하고 있는지, 현업 MD와 함께 일하는 사내 직원들에게 직접 물어볼까요?


 합리적인 가격대의 좋은 상품으로 고객에게 만족을 드리는 사람 / EC생활가전팀 이민경 MD 

 불확실성과 싸우는 사람 / 의류팀 원예진 MD

 엠디는 정말 듣던 말 그대로 뭐든지 다 해야 한다! / 생활인테리어팀 홍가현 MD

 엑셀대장 / 잡화팀 홍현상 MD

 상품 기획하는 사람 / 해외사업기획팀 박다솜 사원

 MD는 멘토 (넘쳐나는 상품들 속에서 무엇을 사야할지 결정하게 도와준다) / 방송제작팀 최우리 PD

 장사꾼 / 방송제작팀 강석주 PD

 M 뭐하고 있는 건지, D 당최 알 수가 없다. MD가 뭐에요 먹는거예요? / 카탈로그사업팀 우라만 사원

 상품을 기획, 운영하여 회사 매출을 이끌어내는 우리회사의 핵심인력들 / 인재개발팀 이선주 사원


와우!  MD라는 하나의 단어에 이렇게 다른 생각들이 정말 놀랍지 않나요? 봐도 봐도 알 수 없는 무궁무진한 MD의 세계~ 앞으로 로토미가 MD의 모든 것을 샅샅이 취재해서 들려드릴게요. 많은 기대해주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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