홈쇼핑 방송의 3대 요소는 쇼호스트의 말, 화면, 그리고 음악이라고 할 수 있어요. 이런 이유로 롯데홈쇼핑에서는 소비자들의 구매 의욕을 불러 일으킬 만한 음악에 선곡기준을 두고 그 선정에 심혈을 기울이는데요. 오늘은 롯데홈쇼핑의 2014 상반기 음악 TOP 10으로 엿보는 선곡 트렌드에 대해 알아보도록 해요!


짜잔! 롯데홈쇼핑의 2014 상반기 음악 TOP 10이에요. 리스트만 봐도 느낌이 오시죠? 그럼 지금부터 이 안에 숨겨진 선곡 트렌드를 분석해 볼게요~



첫 번째, 음악도 최신이 먹힌다!



홈쇼핑 음악 고객선호도 조사(12년 자료)에 따르면 66.5%가 최신가요를 선호한다고 응답했어요. 이와는 반대로 과거에는 귀에 익은 팝송 리메이크 곡이나 가사가 없는 연주 음악이 대부분을 차지했는데요. 소비자가 오로지 상품에 집중하도록 하기 때문에 음악이 튀어서는 안되기 때문이었죠. 하지만 지금은 최신곡이 주는 세련된 느낌을 판매하는 제품에 입히는 것이 대세랍니다.



두 번째, 모두가 만족하는 걸그룹으로!


<출처: 소녀시대 홈페이지 http://girlsgeneration.smtown.com/>


어느 논문 결과에 따르면 ‘남성 고객은 남성보다 여성보컬에 더 많은 호감을 가지고, 여성 고객은 남성/여성보컬 모두에서 호감을 가진다’고 해요. 따라서 홈쇼핑의 특성상 남성과 여성고객 모두를 만족시킬 수 있는 여성보컬 음악, 그 중에서도 걸그룹 노래가 많이 선곡 된답니다. 통통 튀는 걸그룹들의 노래가 소비자의 마음을 사로잡는데 한 몫 한다고 할 수 있죠!



세 번째, 홈쇼핑 상품에 따른 맞춤 음악 선정!


휴일에 쇼핑을 나가면 가벼운 발걸음으로 외출을 하게 되죠. 그래서 음악은 외출의 들떠있는 마음을 표현하기 위해 주로 빠른 템포의 음악으로 선곡한답니다. 이 외에도 특정 상품에 자주 쓰이는 음악이 있다고 하는데요. 


그 중 하나가 바로 보험상품 설명 시 사용되는 아이유의 “좋은 날” 연주 음악이에요. 보험 상품의 특성상 앞으로의 좋은 날을 위하여 준비하는 것처럼 보험 상품에 노래를 입혀 좋은 날을 바라는 소비자들의 구매를 돕는 거죠. 또, 드라마 “두근두근달콤”의 OST인 “HOPE”는 “최상의 요리비결”에서 상품 전면에 나오는 음악으로 많이 선곡 되었답니다. 음악의 분위기뿐만 아니라 가사의 의미까지 고려하다니, 정말 재밌죠?



최근 홈쇼핑의 배경음악은 점차 전문적으로 변화하고 있어요. 상품 종류뿐만 아니라 트렌드, 유행하는 음악, 홈쇼핑 방송 시간, 고객의 나이와 성별 등 여러 가지 요소를 고려하여 배경음악을 선정하기 때문이죠. 물론 음악만 가지고 직접적인 구매를 이끌어 낼 수는 없지만 시각과 청각만을 이용해 구매를 유도해야 하는 홈쇼핑에서 배경음악은 정말 중요하다고 할 수 있답니다~



, |